0

20 3월 2007

소그룹 사역을 위한 성경적 기초Biblical Foundations For Small Group Ministry / 개러쓰 W. 아이스노글

image
하나님 나라를 위한 제자공동체를 꿈꾼다면
이 책으로 소그룹 사역에 대한 성경적 기초를 다시 다지라.
소그룹 사역의 공동체적 관점을 성경신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으로 탁월하게 정리 한 소그룹 사역의 고전!
 

 

개러쓰 W. 아이스노글Gareth Icenogle 지음
김선일 옮김
기독교 / 교회, 공동체
양장본 152 * 223 mm
552쪽
2007. 03. 20 발행

 

소그룹 사역은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기독교 공동체의 핵심적인 존재방식이자 사역원리이다. 현대사회는 이런 소그룹적인 구조를 갖춘 교육프로그램과 사역방식이 매우 일반화 되어 있다. 교회사역과 다양한 공동체의 운영 그리고 제자훈련 방식에서 소그룹의 중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소그룹의 성경적인 토대가 탄탄하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 책은 소그룹 사역 위한 신․구약약성경의 토대를 거의 완벽하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성경의 본문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조명하여 소그룹 사역이라는 정황에서 본문이 의미하는 바에 바를 신선하고 풍성하게 재구성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책은 성경본문에 신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 원리들을 통합시킴으로서 소그룹 사역을 기독교 대안 공동체적 관점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 추천사

소그룹은 21세기 목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코드 중 하나다. 우리 한국교회는 소그룹을 통한성장을 경험했고 세계교회에 소그룹 사역의 역동성을 증명했다. 이제는 국내의 자생적 소그룹 운동과 역수입된 다양한 소그룹 사역이 혼재된 가운데 실험 중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경적이며 통합적 관점에서 소그룹 사역의 이론적 기초를 닦는 일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진정한 소그룹의 원형을 이해하며 섬길 수 있는 평신도 지도자를 세우지 않고 그저 소그룹의 모양만 도입하다가는 교회가 자칫 뿌리 채 흔들리는 위기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소그룹 사역을 위한 성경적 기초』가 다시 출간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모든 소그룹 담당 사역자와 평신도 지도자들의 필독을 권한다.

_김명호 목사(국제제자훈련원 대표)

 

건강한 교회에는 건강한 소그룹이 있다. 이 말을 달리 표현하면 건강한 소그룹이 있는 교회라야 비로소 건강한 교회를 지향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렇듯 건강한 소그룹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서는 건강한 소그룹의 성경적, 신학적, 실천적 내용을 균형감각을 가지고 집약해서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소그룹을 통해 건강한 교회를 꿈꾸는 통찰력 있는 사역자라면 이 책을 결코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_이상화 목사(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 대표)

 

* 목차

서론 / 왜 소그룹 사역을 위한 성경적 기초가 필요한가?
 
제 1부 소그룹 사역을 위한 구약적 기초
1장 소그룹의 기원들
2장 소그룹의 역설
3장 소그룹의 언약들
4장 소그룹을 위한 십계명
5장 소그룹의 관계
6장 소그룹의 지도력
7장 소그룹의 구조
8장 소그룹의 사역
제 2부 예수님의 소그룹들 : 소그룹 사역을 위한 복음적 기초
9장 열두 제자의 소그룹
10장 소그룹의 모임
11장 그룹 생활의 본보기
12장 소그룹을 인도하는 방법
13장 소그룹의 역동성
14장 소그룹 지도자 훈련
15장 소그룹 구성원들을 위한 능력함양
16장 사역을 위하여 소그룹을 구비시키기
제 3부 다양한 그룹들로 모인 교회 : 소그룹 사역을 위한 사도적 기초
17장 열 두 제자의 연장선상에 있는 교회
18장 소그룹의 방향과 훈련
19장 소그룹의 공동체 형성과 변혁
20장 소그룹 안에서의 상호 사역
21장 소그룹의 이미지와 은유
22장 소그룹의 사역과 선교
23장 소그룹의 통합과 운명
24장 소그룹 네트워크로서의 교회
결론 소그룹 사역을 위한 성경적, 신학적 기초의 요약
 
주제별 참고문헌

 


 

개러쓰 아이스노글Gareth Icenogle

아이스노글 목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음악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풀러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 Div.)와 목회학 박사 (D. Min.)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여러 교회에서 협동목사, 또는 담임목사로 시무하며 소그룹과 공동체 개발을 통한 교회 갱신에 뛰어난 리더십을 보여주었고, 세계 최대 규모의 목회자 재교육 기관인 풀러신학대학원의 목회학박사원 책임자로 일하기도 했다. 2005년 6월부터 미국의 수도 워싱톤 DC에 위치한 200년 전통의 내셔널 장로교회(National Presbyterian Church) 담임으로 청빙받아 오래된 교회에서 미래형 목회를 접목하고 있다. 본서는 그의 기념비적인 역작으로 현대 목회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소그룹 사역에 관한 한 '최고의 신학서'로 미국 신학교 교수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김선일

아세아연합신학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한 뒤, 미국 풀러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와 신학박사(Ph. D. 실천신학 전공)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학원복음화협의회 캠퍼스 사역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 숭실대,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역서로는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아빠」,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다」(이상 IVP)외 여러 권이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