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8월 2014

샬롬을 위한 교육Educating for Shalom /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image
 
샬롬을 위한 교육
교육의 성경적 비전과 학문의 사회적 실천

 

니콜라스 월터스토프Nicholas Wolterstorff 지음
신영순, 이민경, 이현민 옮김
기독교 / 기독교 학문 / 영역 / 교육
신국판양장  150*215mm
600쪽
27,000원
2014. 08. 01 발행

 

 

기독교 교육의 공적 책임을 재고하십시오!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자들의 목소리에 응답하라.

정의를 세우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샬롬의 교육을 실천하라.

 

 

롬의 교육은 그리스도인들이 고통 하는 현실에 대한 인식과 감수성을 갖게 하며, 억압당하고 소외된 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그들을 위해 행동하도록 요청한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 교육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고 관점을 훈련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실천하고 섬길 수 있는 행동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수준까지 나아가야 한다.

기독교 학문은 단지 세상을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소망 에 의해 형성되고, 샬롬에 대한 성경적 내러티브에 의해 틀이 잡힌, 사회의 불의에 대한 통찰력 있는 비판을 진전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월터스토프는 공적인 학문의 장에서 그리스도인의 목소리가 사회구조와 그 역동성에 대해서, 부를 추구하는 우상숭배에 대해서, 세계의 주변부에 대한 우리의 무관심과 적대 행위에 대해서 치유의 말을 제시할 것을 주장한다. 학문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투쟁한다. (25쪽)

-본문 중에서

 

* 추천글

월터스토프는 교육은 물론이고 교육의 토대인 학문 전반이 샬롬에 기여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샬롬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의가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확신이다. 이 책에 수록된 글들은 샬롬을 위한 교육의 실천적 지향점을 위해 사상적이고 경험적인 통찰을 던져준다.

-신국원(총신대 신학과 교수)

 

월터스토프에게 있어서 샬롬은 공의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왜냐하면 공의가 확립되지 않으면 사회적 약자들이 정당하게 누릴 수 있는 기본적 권리까지도 유린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약자를 위해 정의를 세워가는 샬롬의 교육에 대한 실천적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김성수(고신대 전 총장)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과정이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샬롬을 위한 교육』만큼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책을 만나기는 어렵다.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이 책을 많이 읽는 만큼 우리나라의 고통스러운 교육이 희망의 교육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이 책은 독자들을 교육으로 인한 애통과 평화를 경험하는 여정으로 안내할 것이다.

-강영택(우석대 교육학과 교수)

 

이 책은 교육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뜨게 한다. 기독교교육은 다름 아닌 샬롬을 추구하는 교육이며, 샬롬이 교육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오늘날, 목적과 방향을 상실하고 ‘생기’를 잃어버린 한국교육을 깨우는 책이다. 이 책은 기독교고등교육에 몸담고 있는 사람은 물론 참된 기독교교육을 바라는 모든 이들이 꼭 읽어야할 필독서이다.

-박상진(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장신대 교수)

 

샬롬은 하나님, 이웃, 자연, 그리고 자신과의 화해의 얼개 안에 놓여있다. 이 책은인성의 파괴와 환경의 파괴, 그리고 물질, 쾌락위주의 삶에 초점이 맞추어진 이 시대를 위해 교육의 대안을 마련해 줄 개혁주의적인 교육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정희영(총신대 기독교육학과 교수)

 

* 목차

서문 11

서론 19

  1. 다시 생각하는 기독교 고등교육 41
  2. 샬롬을 위한 가르침: 기독교 대학교육의 목적 53
  3. 20세기 말 기독교 대학의 사명 83
  4. 신앙과 학문의 통합 바로 그 생각 101
  5. 인간에 대한 성경적으로 신실한 심리학 모델 121
  6. 신앙과 학문 사이의 연결점 153
  7. 우리가 교육해야 하는 세계 191
  8. 공평한 학문에 대한 사례 215
  9. 포스트모던 문화 속에서의 기독교 대학 프로젝트 233
  10. 정의를 위한 가르침: 학생들을 행동하도록 경향지우는 형성에 관하여 277
  11. 자서전: 기독교 고등교육 20년에 대한 나의 성찰 313
  12. 학문과 기독교적 확신은 혼합될 수 있는가?

‐신앙과 학문의 통합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 345

  1. 기독교 학문에 대한 아브라함 카이퍼의 견해 391
  2. 특정주의적 관점: 편견인가 아니면 접근방법인가? 437
  3. 종교적 기반 위에 세워진 대학에서 학문의 자유 465
  4. 다원주의 사회에서 사회를 위한 기독교 학문 487
  5.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이 기독교 대학에서 설 자리가 있는가? 507
  6. 기독교 고등교육에 대한 개혁주의적 관점은 무엇인가? 529
  7. 담대함으로의 부름: 「신앙과 이성」(Fides et Ratio)에 대한 반응 549

주 562

참고 문헌 576

저자 후기 583

인명 색인 592

역자 후기 595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Nicholas Wolterstorff

월터스토프는 1932년 미국의 미네소타 주 비겔로우Bigelow에서 태어났으며, 칼빈대학과 하버드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칼빈대학과 예일대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프린스톤대학교, 하버드대학교, 미시건대학교, 노틀담대학교 등에서 초빙교수로 봉직했으며, 네덜란드 자유대학교의 카이퍼 석좌교수와 예일대학교 노아 포터 석좌 교수로 역임했다. 미국철학회 회장(1991년)과 미국기독교철학회 회장(1992-1995년)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은퇴이후에도 왕성한 연구와 출판을 통해 철학계와 교육계에서 통찰력 있는 멘토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그는 미학, 인식론, 정치철학, 종교철학, 형이상학, 교육철학 등 폭넓은 분야에서 학문적 활동을 해왔으며, 앨빈 플랜팅가, 윌리엄 올스톤 등과 함께 개혁주의 인식론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 『정의와 평화가 입맞출 때까지』, 『행동하는 예술』(이상, IVP)와 『나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습니다』(좋은씨앗) 등이 한국어로 번역되었다. 그의 주저에 해당하는 책에는 Reason within the Bounds of Religion, Faith and Rationality: Reason and Belief in God, Justice: Rights and Wrongs, Justice in Love 등이 있다.

 

신영순

이화여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고신대학교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을 전공으로 석, 박사 학위(M.A./Ph.D.)를 취득하였다. 다년간 고신대학교와 미국 에반겔리아대학교에서 기독교 상담과 기독교 세계관을 가르쳤다. 현재 부산 수영로교회에 출석하고 있다.

 

이민경

부산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고신대학교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 기독교교육 전공으로 석, 박사 학위(M.A./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고신대학교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현민

부산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 North-West Univ. Potchefstroom(구 Potchefstroom University for Christian Higher Education)에서 교육철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부산 포천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동아대, 부산대, 신라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