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4 11월 2009

기독교 학교 이야기 / 임경근

image

 

기독교 학교 이야기

 

임경근 지음
기독교 / 영역 / 교육
153*224mm
291쪽
10,000원
2009. 11. 24 발행

 

경쟁과 성공의 신화에 물든 학교 교육, 그리고 그 속에서 길을 잃은 기독교 교육!
과연 교육에 희망은 있는가?
기독교 교육의 회복은 가능한가?
 

이들은 세상의 거짓됨을 알기 전에 참 진리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 필요가 있다. 위폐와 진폐를 구별하는 법을 배울 때, 처음에는 진폐만을 준다고 한다. 오랫동안 진폐를 만지고 관찰하도록 한 후 위폐를 보여주면 쉽게 구별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먼저 진리를 확실하게 알아야 비진리가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다. 기독교 학교도 같은 원리이다.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을 성경적 세계관으로 훈련시키고 교육시켜 세상에 내보낸다. 이러한 복음으로 무장된 기독교 학교 출신의 그리스도 전사들은 세상 각 영역에서 그리스도의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전 삶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이웃을 섬기는 자들이 될 것이다. 

– 책 중에서

 

* 추천사

이 책은 교육의 책임이 부모에게 있음과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살아나야 한다는 것, 나아가 바른 기독교 교육을 위해서는 학부모의 참여와 헌신이 요구됨을 역설한다. 또한 이 책은 한국 개신교의 갱생 및 이 시대를 위해 기독교 학교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와 그 기초 및 실제에 대해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저자는 네덜란드에서 수년 간 기독교 학교를 직접 경험했으며, 한국에서도 샘물기독학교를 세우는 데 함께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기술했기에 독자들에게 실제적인 신뢰와 도움을 주리라 확신한다.

-박은조 목사(분당샘물교회 담임목사)

 

이 책은 개혁신앙적 세계관과 신학의 관점에서 기독교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명쾌하게 논의하고 있는 탁월한 작품이다. 저자는 개혁신앙적 교육학과 신학을 탐구한 학자이면서 동시에 장기간 국내외 개혁신앙적 기독교 학교 교육의 현장에 몸을 담고 있는 교육자로서, 이론은 물론 직접적이며 풍부한 체험을 토대로 기독교 학교에 대한 모든 궁금한 것들을 간명하면서도 깊이 있게 풀어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 시대에 기독교 학교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판과 같은 책으로서, 그리스도인 부모와 교사는 물론 기독교 학교에 관심을 가진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 김성수 교수(고신대학교 총장)

 

저자는 이 책에서 기독교 학교에 대한 생생한 체험과 열정, 그리고 신학적인 확신뿐만 아니라, 이 땅의 교육에 대한 안타까움과 기독교 학교에 대한 소망을 잘 담아내고 있다. 동시에 저자는 개혁신앙에 근거한 기독교 학교가 왜 이땅의 교육의 대안이 되는지를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게 풀어내고 있다. 저자의 개혁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자녀교육 및 샘물학교에서의 진한 삶의 경험이 어우러져 한 권의 좋은 책으로 나온 것이다. 자녀를 양육하는 모든 부모들, 모든 기독교사들, 그리고 기독교 학교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박상진 교수(장신대학교,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소장)

 

 

*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들어가며 

이야기 하나_ 기독교 학교란 무엇인가? 

이야기 둘_ 왜 기독교 학교여야 하는가? 

1. 아! 한국 교육의 현실이여~ 
2. 한국 교회, 어디에서 길을 잃었나? 
3. 추락하는 서구 교회, 왜? 
4. 사무엘이 보낸 편지 
5. 변질되고 상처받은 미션스쿨 
6. 기독교 학교, 이 시대의 사명 

이야기 셋_ 기독교 학교의 기초 

1. 새로운 대안, 개혁신앙! 
2. '나라이 임하옵시며' 
3. 모세와 마태가 보낸 편지 
4. 천대까지 복을 받는 은혜 
5. 기독 안경점 
6. 악인에게도 해와 비를 
7. 기독교 학교, 과거에도 있어나? 

이야기 넷_ 기독교 학교의 실제 

1. 교육철학, 꼭 있어야 하난? 
2. 기독교 학교에 보내는 진짜 이유 
3. 교실 창문 들여다보기 
4. 꼭 시험을 봐야 하나? 
5. 교육의 삼위일체 
6. 부모의 치맛바람? 
7. 교사는 훈련 중! 
8. 합법적인 학교를 바라며 
9. 기독교 학교의 여러 가지 모양 
10. 기독교 학교의 운영, 뭐가 다른가? 
11. 기독교 학교의 토착화와 탈토착화 
12. 기독교 학교의 못자리 효과 

나가며 
참고문헌 
주(註) 

 


 

임경근

저자는 1964년 경남 거창에서 태어났으며, 고신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B.A.)을 전공하고,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한(M.Div.) 후, 내덜란드 깜뻔(Kampen) 개혁신학대학원(Drs.)과 아뻘도우른(Apeldoorn) 기독개혁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Th.D. 부전공 교의학)를 공부했다. 현재는 다우리교회 담임목사로, 또한 고려신학대학원과 백석대학교대학원 기독교학교학과에서 외래교수로 사역하고 있다. 저자는 샘물기독학교 설립 멤버로서, 기독교학교 설립 및 그리스도인 부모의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여러 방면에서 애쓰고 있다. 또한 네 명의 자녀를 가정에서 기독교 홈스쿨링(서찬솔림 홈스쿨)으로 양육하고 있으며, 가정예배 운동(cafe.daum.net/family-worship)카페를 만들어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운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E-mail : famlim@hanmail.ne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